최근 그래픽카드와 AI 그래픽 기술로 유명한 엔비디아사의
공식 고전게임 그래픽 모딩 프로그램인 RTX Remix가 나왔다.
레이트레이싱을 비롯해 DLSS, 텍스쳐 해상도 증가 등등 엔비디아의 여서 기술들을
원하는 고전게임에 적용해볼 수 있는 것인데
엔비디아는 지난 2022년, 마인크래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베드락에디션에서 레이트레이싱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을 마인크래프트에 적용한 사례가 있다.
그렇다면 RTX Remix를 이용하면 이러한 기술을 마인크래프트 자바에디션에도 적용해 볼 수 있는 것일까?
결론적으로 불가능하다
일단 확실한 것은 지금 당장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RTX Remix는 그래픽 라이브러리가
DirectX 9에서 DirectX 7 사이의 버전에서만 작동하며
마인크래프트에서 사용 중인 OpenGL도 가능은 하나
OpenGL 2.0 이상에서는 작동하지 않으며 이하의 버전에서도 매우 불안정하다.
또한 RTX Remix의 런타임은 일반적으로 원하는 고전게임의
exe파일과 같은 폴더에 넣고 실행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마인크래프트 자바에디션은 exe가 아닌 자바 런타임을 사용한다.
어찌저찌 자바 에디션의 Binary에 RTX Remix 런타임을 설치해
구버전의 OpenGL을 쓰는 마인크래프트의 버전으로 자바 런타임을 실행을 시킨다 해도
자바의 OpenGL에서는 RTX Remix의 DX9의 래퍼가 제대로 실행이 안될 가능성이 크다.
추가로 베드락에디션에라도 설치해 보려 해도
윈도우의 베드락에디션은 DirectX 12를 사용하기 때문에
RTX Remix가 작동하지 않는다.
가능성
그렇다면 적용이 아예 불가능한 것일까
사실 만약에 능력 있는 모더레이터들이 합쳐서 어떻게 잘 모드를 만들어낸다면 가능할 수도 있다.
일단 마인크래프트에서 사용 중인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OpenGL에서 DirectX 9.0b로 완전히 뜯어고쳐야 하는데
이미 자바에디션을 모바일에서도 작동시키기 위한 프로젝트인 PojavLauncher에서
Open4es, Vulkan, Metal 등등을 지원한 전적이 있다.
또한 ReShade라는 3D게임에 셰이더를 어느 정도 개조할 수 있는 비슷한 프로그램을
Binary를 통해 자바 런타임에 적용한 사례 또한 있다.
즉, 아예 불가능한 소리는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글쓴이 본인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앞선 사례들을 통한 추측이다.
만약 마인크래프트가 아니더라도 RTX Remix를 시도해보고 싶다면 이곳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해 볼 수 있다.
https://www.nvidia.com/ko-kr/geforce/rtx-remix
NVIDIA RTX Remix 게임 모딩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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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nvidia.com
또한 현제 확인된 RTX Remix가 제대로 호환되는 게임은 이곳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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